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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la 테슬라 모델 3 - 주행거리 최대화, 배터리 관리 와 노후 본문

DAILY/CAR

Tesla 테슬라 모델 3 - 주행거리 최대화, 배터리 관리 와 노후

마틴더어시 2023. 12. 30.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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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틴더어시 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다르게 배터리로 운행되는 차로 특성상 정확한 주행거리 가늠이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Tesla 테슬라 모델 3 매뉴얼을 읽다가 주행거리 최대화 팁이 있어 공유해 봅니다.주행 거리를 어떻게 하면 최대화할 수 있는지, 어떤 습관들이 에너지 소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기차 EV - 충전 속도, 충전 포트 종류, 충전 시간, 충전 비용


에너지 소비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빠른 주행 속도 - 전기차는 "회생 제동"이라고 하는 소비되는 에너지의 일부를 다시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고속도로나 브레이크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곳에서는 전기차의 장점을 많이 보여주지 못하게 됩니다. 
  • 너무 잦은 브레이크와 짧은 주행거리 
  • 너무 높거나 낮은 날씨 - 배터리는 온도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너무 온도가 낮거나 높을 때에 배터리의 효율성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경사가 높은 오르막길 주행하기 
  • 실내 온도 조절 - 에어컨 또는 히터 틀기 
  • 무거운 짐 또는 많은 사람들이 탑승한 경우 
  • 창문을 내리고 주행한 경우 - 공기 흐름의 방해가 생겨서 창문을 열었을 때 오히려 효율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 휠 또는 타이어에 문제가 있는 경우 - 타이어 기압이 낮거나, 휠에 문제가 있는 경우
  • 액세서리 설치했을 경우 - 테슬라 정품 악세서리가 아닌 휠, 루프, 트렁크 랙 등을 설치 했을 경우 
  • 어플 기능 이용할 경우 - 실내 온도 조절 시스템, 예약된 프리컨디셔닝, 차량 호출하기, 감시 모드, 테슬라 앱 조작 등.

주행 거리 최대화 하는 방법들

배터리 잔량의 표시된 주행가능 거리는 계산된 추정치로 개개인의 운전 습관과 패턴 그리고 외부 환경 (날씨, 경사, 등)에 의하여 더 빠르게 배터리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 너무 빠른 속도를 피하고, 급가속을 하지 않습니다. 
  • 급 브레이크를 자제하고, 회생 제동을 이용하여 감속합니다. 
  • 히터 및 에어컨보다는 열선 시트 및 운전대 열선을 사용합니다. 
  • 창문을 열지 않고 운전합니다. 
  • 감시 모드 및 실내 온도 조절 기능은 필요하지 않을 때에는 사용을 중지해 놓습니다. 
  • 타이어 기압을 유지하고, 타이어 로테이션을 주기적으로 해줍니다. (현재 권장 공기압: 42 psi, 타이어 로테이션 주기: 6250마일마다)

배터리 관리

  • 정기적으로 또는 항상 차량을 충전기에 연결해 줍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운전을 하지 않는다면 방전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됩니다.
  • 배터리의 종류에 따라 권장하는 충전 한도가 다릅니다. 충전을 할 때, 디스플레이 또는 핸드폰 앱에서 권장하는 충전 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 모델 3 LFP 배터리의 권장하는 충전 한도는 100%입니다.) 
  •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에 약 1%씩 방전됩니다. 온도 유지 설정 또는 감시모드가 켜져 있는 경우 더 빨리 배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배터리가 0%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구성품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방전으로 인한 비용은 보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급속 충전/슈퍼차저를 자주 반복해서 사용하면 최대 주행 거리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 배터리는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고온(섭씨 60도 이상) 또는 저온 (섭씨 -30도 이하)에서 24시간 이상 넘게 노출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 테슬라의 배터리는 관리/정비가 필요 없기 때문에 냉각수를 충전하거나 캡을 열지 않습니다.

6개월간 최대 주행 가능 거리 변화

저는 2023년 6월 처음 모델 3 RWD를 미국에서 구매했으며, 현재 약 6개월 동안 이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구매했을 당시, 3개월 무료 슈퍼차지 이용권이 있었기 때문에 3-4일에 한 번씩 100%로 충전을 해주었습니다. 

3개월이 지난 이후에는 레벨 2 충전소에서 일주일에 한 번씩 100%로 불충을 해주고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난 현재 최대 주행거리는 267마일(429km)로 약 ~2.20%의 배터리 노화가 진행되었습니다. 

날짜 마일리지 (마일) 최대 주행거리 (마일)
6/24/2023 273 (439km) 273 (439km)
7/5/2023 938 (1509km) 269 (433km)
8/9/2023 1636 (2633km) 272 (438km)
9/3/2023 2463 (3963km) 265 (426km)
9/14/2023 2654 (4271km) 268 (431km)
9/22/2023 3122 (5024km) 269 (433km)
10/1/2023 3548 (5710km) 269 (433km)
10/7/2023 3670 (5906km) 270 (434km)
10/26/2023 3810 (6131km) 270 (434km)
11/4/2023 4110 (6614km) 269 (433km)
11/12/2023 4192 (6746km) 268 (431km)
11/24/2023 4558 (7335km) 269 (433km)
12/7/2023 4814 (7747km) 266 (428km)
12/13/2023 4855 (7813km) 267 (429km)
12/20/2023 4862 (7824km) 267 (429km)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 3 RWD은 LFP 배터리로, 매뉴얼에서는 항시 100% 충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집 충전기가 없기 때문에 BMS 계산을 위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은 꼭 100%로 충전해주고 있습니다. (여행 시, 80% 정도로 남겨놓은 후 다녀와서 100%로 충전해 주었습니다) 

실내 온도 제어, 감시모드 등은 꺼 놓은 상태이며, 운전을 하지 않아도 하루에 약 1% 정도 감소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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