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
09-19 13:22
관리 메뉴

마틴더어시

링 도어벨 Ring doorbell - 6개월 후기 본문

DAILY/HOUSE

링 도어벨 Ring doorbell - 6개월 후기

마틴더어시 2023. 7. 21. 13: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마틴더어시 입니다.

링 도어벨을 2023년 2월에 구매한 후 현재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설치한 링 도어벨 버전은 Costco에서 구매한 3 플러스입니다. 

이전글: https://martintheaussie.tistory.com/entry/Costco에서-구매한-Ring-링-도어벨-3-설치

전반적으로 링 도어벨에 대한 느낌은 반반인 것 같습니다.

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녹화기능, 모션 감지 기능, 선 없이 설치 기능 등은 제공해 주었지만, 단점으로는 유로 서비스, 의외로 빨리 닳는 배터리, 불안정한 네트워크, 너무 자주 오는 알람등은 저를 실망시켰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스마트 도어벨을 설치하고 난 후,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특별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고, 앞으로도 위험한 일이 일어날 확률은 상대적으로 적지만, 무언가 실시간으로 녹화를 하고 기록하고 알람을 준다는 자체만으로 심리적인 안심이 됩니다.

링 도어벨 3 플러스 모습


장점

1. 이전에 녹화가 되었던 히스토리를 돌려 볼 수 있습니다. 

아마 이 기능이 제가 링 도어벨을 구매한 가장 큰 이유지 않았나 싶습니다. 
링 프로텍션 플랜 Ring protection Plan에 가입하시면 1개의 디바이스의 히스토리를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어느 곳에서 인터넷이 연결된다면 이전의 히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는 새벽이나 잠시 집을 비우는 동안에 집 앞에 모션이 감지되거나 도어벨을 누르는 경우 녹화가 되며, 실시간으로 확인을 못했을 경우 나중에라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라도 무슨 일이 생겼을 경우, 경찰에 신고할 때, 녹화된 영상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마음의 안심이 확실히 다른 것 같습니다. 

이전 히스토리 확인 가능

2. 라이브 뷰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행을 가거나, 자기 전 침대 위에서, 잠시 집을 비워야 될 때 집 앞에 무슨 일이 있는지 간간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람이 왔을 때 라이브뷰를 곧바로 볼 수 있어서, 실시간으로 집 앞에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한 사람이 집 앞에서 서성 거리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이 집 앞에 와있다거나, 택배가 도착했거나, 수리하시는 분들을 확인할 수 도 있고, 일일이 초인종에 대답을 하지 않아도 돼서 좋습니다. 가끔 집 앞에 광고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오시는데, 링 도어벨이 없을 때는 일일이 무슨 일인지 문을 열어서 확인해야 됐지만, 지금은 히스토리를 확인하거나 라이브 뷰를 통해서 광고인지 중요한 일인지 구분이 가능합니다. 
큰일이 생일 경우 외출 중에 집으로 바로 돌아올 수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곧바로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뷰 확인 가능

3. 동네 주변에 일어난 일들 공유해 줍니다.

제가 좋아하는 기능 중에 하나인 Neighborhood의 공간은 제가 사는 지역의 주변 동네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링 도어벨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끼리 공유를 해줍니다. 대부분 강아지를 잃어버리거나 찾았다는 글들이 많지만, 그 외 강도 사건이라던지 차량 도난 사건, 주위 시끄러운 소리, 갑자기 큰 소리 등등 질문을 하거나 답변을 해주기 때문에 집 주변의 동네에 일어나는 일들로 알 수 있습니다. 
한 번은 집 앞 길가에 주차되어 있는 차량들의 창문을 깨고 물건을 훔쳐간 일이 있었는데요, 링도어벨 어플에서 글이 올라와서 좀 더 조심하게 되었습니다. 

동네 있었던 일들 리포트

4. 커스텀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기능 중에 하나는 1시간씩 스냅샷을 찍어줍니다. 시간 간격은 어플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라이브는 아니더라도 밖의 상황을 한 시간씩 찍어줘서 무슨 변화는 없는지, 집 앞에 이상한 차가 서있지는 않은지 모션 감지가 안 되는 곳이 더라도 사진이 찍히기 때문에 시간마다 변화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좋아하는 기능은 모션 감지 지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션 민감도나 스케줄, 횟수 등 변경할 수 있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모션 감지 지역을 설정할 수 있어서 길가에 지나가는 차는 감지하지 않고, 집 문 앞에만 감지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지역을 설정 할수 있는 부분도 좋습니다. 

모션 감지 옵션 세팅하기 

5. 핸드폰으로 알람이 옵니다. 

모션이 감지되거나, 도어벨이 울리게 되면 핸드폰으로 알람이 옵니다. 알림이 오게 되면 집 앞을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으로 문제확인을 할 수 있고, 시간도 기록이 되어 회사에 있다가 알람이 울리면 바쁘지 않으면 나중에라도 알람과 녹화 내용을 확인합니다.

6. 연결선이 없는 Wireless 설치

연결선이 없이 배터리로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선이 있다면 훨씬 더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이전에 사용하던 초인종 또한 선 없는 초인종이었기 때문에 배터리로만 선 없이 연결할 수 있는 초인종만 사용가능 했습니다. 링 도어벨은 Wired, Wireless 둘 다 지원하기 때문에 설치하기가 편리했습니다. 


단점

1. 링 프로텍트 플랜 (Ring protect plan) 없이는 기능 제한이 큽니다. 

링 프로텍트 플랜에는 3가지 (베이직, 플러스, 프로)가 있습니다. 그중에 저는 1가지 디바이스만 클라우드에 저장해주는 베이직 플랜을 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일 년에 $39.99 또는 한 달에 $3.99입니다. 
하지만, 이 플랜이 없으면 중요한 기능 녹화 기능들이 없어지고 초인종으로만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디바이스들 중에 유료 플랜이 없이도 개인 SD 카드에 녹화를 해주는 제품들도 있다고 하는데, 링 도어벨은 녹화를 하려면 유료 플랜을 무조건 가입해야 됩니다. 

2. 배터리가 빠르게 소모됩니다.

처음에 구매할 때에는 배터리를 한번 충전하면 6-12달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생각보다 배터리가 빨리 소모가 되고 예상보다 훨씬 못 미치는 한 달에 한번 정도 충전하는 것 같습니다. 왜 이리 빨리 배터리가 닳는지 인터넷에 찾아보니까 인터넷 연결이 원활하지 않거나, 모션 감지가 너무 자주 되거나, 다양한 옵션들을 추가하게 되면 배터리가 훨씬 더 빨리 닳는다고 합니다.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간이 대략 6시간 정도 걸리기 때문에 밤에 충전을 해놓고 자거나, 나중에 배터리를 한 개 추가로 더 사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3. 와이파이 네트워크 연결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링 도어벨은 집 앞 외부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공유기가 멀리 있다면 와이파이 연결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와이파이가 연결이 잘 되지 않으면 동영상이 중간에 끊기기도 하고, 렉이 걸리기도 하고, 어쩔 땐 아예 영상이 저장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안 좋으면 응답 속도도 느려서 라이브를 확인하고 싶을 때 로딩이 오래 걸려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익스텐더를 사서 설치하면 와이파이 거리를 넓혀주어 연결이 좋아진다고 하는데, 아직은 불편한 채로 지내고 있습니다. 

저장되지 않은 모션

4. 알람이 너무 자주 옵니다.

알람이 와서 좋은 점도 있지만, 가끔은 너무 자주 와서 괴롭습니다. 하루에도 15-20번 정도의 알람이 오고, 핸드폰을 너무 자주 들여다보게 됩니다. 처음에는 계속 핸드폰이 울려서 알람을 끄고 싶었던 적도 많습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적응이 돼서 그냥 무시할 때도 많지만, 가끔은 진짜 중요한 알람을 놓치지는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5. Chime 벨이 없어 불편합니다. 

저는 링 차임을 따로 구매하지 않고, 아마존 에코 닷에 연결을 해서 초인종이 울릴 때면 소리가 들릴 수 있게 설정해놓았습니다. 문제는 소리를 크게 해놓지 않으면 3층까지 들리지 않고, 핸드폰 알람은 가끔 놓치기도 합니다. 이전에 쓰던 초인종은 누르면 띵동 소리가 아주 커서 바로 알 수 있었는데, 지금은 네트워크 연결이 불안정하면 에코 닷에서 알람도 안 옵니다.  
집에 오는 손님이 많이 없어서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나중에 기회가 되면 Chime을 사서 연결해야 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Comments